컨텐츠로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광주의오월을걷자

오월길

오월의향길

다양한 유형별 5·18사적지를 통해 내가 원하는 답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의미 : 5·18민주화운동의 뿌리를 따라 가는 길
  • 총거리 : 약 12.7m
  • 소요시간 : 약 3시간
  • 코스
1광목간 시민 학살지<사적 15호>
계엄군 간의 오인 사격으로 인하여 무고한 시민들이 희생당한 곳
이곳은 1980년 5월 24일, 계엄군 간의 오인 사격으로 무고한 시민이 희생당한 곳이다. 계엄군은 오인 사격에 대한 분풀이로 광목간 도로 주변의 주택을 수색하여 무고한 주민들을 살상하고, 이곳을 지나는 민간 차량들에게도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
닫기
2효천역
경전선 광주 초입 역
과거에는 근처 송암산업단지 안에 있는 연탄공장(남선연탄)과 저유소(남선석유)로 운반하는 무연탄과 유류화물을 주로 다루던 작은 역이었다. 광주선에 위치해 있었던 효천역은 광주 도심철도 이설사업이 진행되면서 2000년에 현 위치로 옮겨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는 경전선의 광주 초입 역으로서 왕복 4회의 열차가 효천역을 지난다.
닫기
3빛고을공예창작촌/수춘천길
문화와 창작이 있는 차별화된 복합 공예공간과수춘천의 자전거 길
전통공예와 현대공예가 공존하는 곳이다. ‘작업공간-공방’, ‘전시판매장’, ‘공예체험관’ 등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칠석마을까지 이어지는 수춘천은 배롱나무가 아름답게 심어진 곳으로 자전거 길이 만들어져 있다.
닫기
4포충사
호남지방 최초 의병을 모집하여 임진왜란 시 왜군과 싸운 고경명 장군 외 4명의 충절을 기리기 위한 서원
포충사는 1592년 임진왜란 당시 호남지방에서 최초로 의병 7,000여 명을 모집하여 왜군과 싸우다가 1593년 8월의 금산싸움에서 전사한 고경명 장군과 그의 두 아들 종후, 인후 3부자와 유팽로, 안영 등 5명의 충절을 기리기 위한 서원이다.
닫기
5칠석마을(고싸움놀이테마파크)
국가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광주칠석고싸움놀이’로 유명한 곳
칠석마을은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되어 있는 ‘광주칠석고싸움놀이’로 유명하다. 남도민의 기상과 멋이 깃든 전통 민속놀이로 농사의 풍년과 마을의 평안을 빌고, 공동체 의식을 키워왔다. 고싸움테마파크에는 소품이나 복식 등 모든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닫기